GTXA 동탄역 수서역 집값 택지개발지구 투자 꿀팁
GTX가 우리 직장인들에게 꿀맛 같은 아침잠 1시간을 선사해 줄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. GTX-A, B, C 중 A 노선은 수서~동탄 구간이 2024년 3월에 개통을 시작하여, 운정~서울역 구간도 올해 안에 개통될 예정이며, 2028년까지는 A 노선의 전 구간을 개통할 계획입니다. B 노선과 C 노선도 각각 2030년과 2028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고, D(인천공항~원주), E(인천공항~덕소), F(의정부~덕소)의 새로운 노선들도 신설될 예정입니다. 이렇게 편리한 GTX 호재가 가장 많이 언급된 지역 중 하나가 바로 동탄일 것입니다. 오늘은 GTX 호재를 기대하며 동탄 투자 망설이시는 분들에게 꿀팁 공개합니다. 동탄 외에 GTX 개통 지역 투자 주의사항까지 알기 쉽게 정리했으니 잘 스크랩해 두셨다가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.
GTX 노선별 단축 시간
기존 대비 소요 시간이 절반 이상 단축되는 GTX 노선이 완성되면, 우리는 이전보다 훨씬 빠르게 서울과 수도권의 여러 지역을 오갈 수 있습니다. 동탄~수서 구간의 경우 예상 편도 요금이 4,000원으로 직장인들에게는 상당히 부담스러운 교통비이기는 하지만, 통근 목적의 이용객을 고려하여 출퇴근 시 할인 혜택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하고, 무엇보다 요즘 같은 시대는 '시간은 금' 이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을 아껴 부업 등 직장 외에 다른 부문에 시간을 투자하실 분들은 충분히 이용 가치가 크다고 생각됩니다.
노선 | 구간 | 기존 소요 시간 | GTX 탑승 시 소요 시간 |
GTX-A | 수서~동탄 | 75~79분 | 19분 |
운정~서울역 | 54~70분 | 20분 | |
GTX- B | 인천~서울역 | 80~95분 | 30분 |
마석~청량리 | 45~75분 | 23분 | |
GTX- C | 덕정~삼성역 | 75분 | 29분 |
수원~삼성역 | 70~80분 | 27분 |
지방에도 GTX?
서울과 수도권에만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차별이죠. 이처럼 빠른 교통 서비스를 지방에도 제공하기 위해, x-TX도 도입 예정입니다. 대전에서 세종, 충북을 잇는 CTX 선도 사업을 시작으로, 부산, 울산, 경남, 대구, 경북, 광주, 전남도 이런 철도망을 갖출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.
동탄 아파트 투자, 어느 동네를 봐야 하나?
GTX 호재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곳이 동탄이 아닌가 싶습니다. 행정구역 상 화성시에 속하는 동탄 신도시는 인구 약 40만 명으로 이른바 삼성전자의 배후도시로써 압도적인 일자리 인프라를 자랑하며 '판교의 동생'으로 불리는 동네입니다. 부동산 하락기에 40% 이상 떨어지기는 했지만 최근 다시 조금씩 반등 추세에 있습니다.
동탄 같은 신도시 투자를 고민할 때 우선 택지 개발 지구라는 특성부터 이해해야 합니다.
동탄처럼 계획 신도시는 택지 개발 지구로 지정되어 개발된 곳이죠. 이런 택지지구는 시범 단지가 잘 되어야 해당 신도시 전체가 성공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 계획 단계부터 가장 좋은 입지는 시점 단지에 배정하고 가장 신경 써서 지을 수밖에 없습니다. 따라서 무조건 시범 단지가 대장 단지를 구성하게 됩니다. 동탄의 경우 1 신도시는 다은마을과 2 신도시는 이른바 우포한으로 불리는 우남퍼스트빌, 포스코더샵센트럴시티, 한화 꿈에 그린 프레스티지가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.
GTX, 진짜 집값 오를 호재인지 따져보는 방법
GTX가 개통된다고 해서 해당 지역이 무조건 다 로또인 것은 아닙니다. 집 값에 영향을 주는 많은 요소가 있지만, 다음 두 가지는 꼭 따져보고 판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- 목적지가 어디이며, 그곳이 출발지 대비 양질의 일자리가 많은가?
- GTX로 인해 교통이 얼마나 더 좋아지느냐?
예를 들어 GTX-A의 동탄-수서 구간의 경우 출발지인 동탄 기준으로 도착지인 수서의 일자리 상황을 생각해 보겠습니다. 강남 송파와 인접한 수서는 양질의 일자리를 공급하는 지역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, 이른 바 삼성전자 배후 단지로 불리는 동탄 대비 훨씬 뛰어난 일자리라고 평가할 수 있을까요? 그리고 기존 대비 GTX가 개통됨으로써 기존보다 교통이 얼마나 더 좋아지느냐도 객관적으로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. 동탄역과 수서역은 이미 SRT를 이용할 수 있는 동탄역과 수서역은 이미 편리한 교통시설을 갖춘 지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물론 GTX 노선이 개통되며 좀 더 편의성이 높아질 수는 있겠으나 그 정도가 드라마틱하게 개선된다고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.
Wealth Creator's Note
이처럼 GTX 호재만 보고 투자를 결정하기보다는 해당 물건 자체의 장래성을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따져보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부동산 공부라는 것은 참 어렵고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. 그렇기에 가능성이 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. 신만이 안다는 집값, 완벽한 고수라는 것이 존재하기 어렵기에 한 계단씩 공부하고 실력을 키워나가면 내게 행운을 가져다줄 물건, 언젠가는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. 여러분들의 행운을 위해 도움 되는 정보 열심히 꾸준하게 포스팅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. 즐거운 한 주 시작하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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